GTX 노선 연장 및 신설 정부 확정 안내(A,B,C,D,E,F노선)
수도권의 GTX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정부 확정안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번 발표에는 GTX 노선 연장과 새롭게 신설되는 노선을 발표하였기에 상세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GTX 노선 연장은 이번 정권 임기 내 추진을 목표로 하며 GTX 신설 노선의 경우 1,2 단계로 구분하여 구간별 개통을 추진한다고 하네요. 최종적으로 1단계 개통은 2035년 목표입니다. 자세한 정부 발표 내용을 직접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GTX 연장 노선안 확정 안내
GTX는 기존에 확정하여 공사 중인 A, B, C노선이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지자체의 노선안 연장 요구가 있었고 이번에 각 노선별 연장 안이 확정되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GTX-A노선 연장 확정
GTX-A노선 남쪽방향 종점이 기존 동탄에서 평택지제로 연장되었습니다.
2) GTX-B노선 연장 확정
GTX-B노선의 경우 기존 종점인 마석역에서 춘천시까지 연장되었습니다.
3) GTX-C노선 연장 확정
GTX-C노선의 경우 남쪽 종점과 북쪽 종점이 모두 연장되었습니다. 북쪽의 경우 덕정역에서 동두천까지 연장되었고 남쪽의 경우 수원에서 충남 아산까지 연장되었습니다.
GTX 연장 노선들의 경우 지자체 비용 부담 방식으로 협의를 먼저 진행하고 예타 등은 그 이후에 절차대로 진행하여 빠르게 착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GTX 신설 노선안 확정 안내
GTX의 신설노선은 D, E, F노선이 있습니다. 해당 노선들은 5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함께 반영되며 빠르게 추진하기 위하여 1,2단계 구간별 개통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하며 신설 노선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GTX-D노선 신설 계획
GTX-D노선은 현재 예타 진행 중인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와 추후 직결 운행되는 X자 분기 노선입니다. 인천 공항에서 시작하여 부천종합운동장에서 첫 번째 분기됩니다. 그리고 삼성역에서 두 번째 분기되어 교산방향과 강원도 원주 방향으로 나뉩니다.
2) GTX-E노선 신설 계획
GTX-E노선은 GTX-D노선과 일정 구간을 함께 사용하며 연신내와 광운대 등 강북지역을 횡단한 후 덕소까지 연결됩니다.
3) GTX-F노선 신설 계획
GTX-F노선은 수도권 외곽순환고속도로처럼 수도권 외곽을 순환하는 GTX입니다. 새롭게 신설되는 구간과 함께 수인선, SRT, 교외선 등 기존 철도 노선을 함께 활용할 계획입니다.
GTX 연장 및 신설 전체 노선도
이번 GTX 노선 신설 및 연장 계획 발표로 수도권은 30분 내 출퇴근이 가능하게 하고, 충청도와 강원도까지 1시간 내에 도달하는 광역경제생활권을 실현한다고 하니 어서 빨리 계획대로 추진되었으면 합니다.
GTX 노선 착공 및 개통 일정
- GTX-A노선의 경우 2024년 3월에 개통되며 2028년에 전체 노선의 완전 개통 예상
- GTX-B노선은 올해 상반기 내 모두 착공하고 2030년에 개통 목표
- GTX-C노선은 2024년 1월 즉시 착공하여 2028년 개통을 목표
- GTX-D, E, F노선은 신속한 개발 추진을 위하여 구간별 개통을 추진하고 최종 2035년 목표로 사업 시행
GTX 신설 및 연장 효과
GTX 신설 및 연장으로 인하여 일평균 약 183만 명이 GTX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하며 경제적 측면에서는 약 135조 원, 고용의 경우 약 50만 명의 창출 효과를 기대한다고 하니 목표대로 빠르게 추진되길 희망합니다.
이번 발표에는 수도권 GTX 뿐만 아니라 지방 철도망 확충을 위한 지방권 광역급행철도인 x-TX 도입 계획도 포함하였으니 관련 내용에 관심이 있다면 아래 링크에서 추가적으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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